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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방건강상식

제목 | 한방으로 막는 노화 | 혈압에 좋은 건강요법
[고혈압의 생활 요법]
① 의복의 착용
고혈압병은 대부분 중·노년층에서 발생한다. 그래서 이 연령에게는 세 가지 편안함을 강조한다. 첫째, 혁대를 부드럽고 편한 것을 사용하며 평상시 너무 조이지 않게 착용한다. 둘째, 신발은 길이나 폭이 편안한 것으로 신으며 되도록 굽이 높은 신발은 피한다. 셋째, 되도록 넥타이를 매지 않는다. 부득이한 경우는 너무 조이지 않도록 여유 있게 맨다.

 ② 수면
고혈압병 환자는 아침에 눈을 뜬 후 곧바로 일어나지 말고 그 자리에서 목, 팔, 다리 운동을 약간 해주는 것이 좋다. 운동을 하게 되면 근육과 혈관의 평활근 장력이 회복되어 잠자리에서 일어날 때 자세 변화에 따른 혈압의 상승을 방지 할 수 있다. 점심 식사 후 30분에서 1시간 정도 오수(午睡)를 취하는 것이 좋으며, 저녁 잠자기 전에는 심한 운동을 삼가고, 따뜻한 물로 발을 씻고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다. 숙면은 고혈압병 환자에게는 매우 중요하다.

③ 주거 환경
고혈압병 환자의 주거 환경은 깨끗하고 조용해야 한다. 소음이 너무 크면 환자는 정신적 긴장 상태를 유지하게 되고 그것은 신경계통과 심장 혈관의 기능에 영향을 미쳐 혈압을 상승하게 만든다. 그리고 실내의 적당한 온도와 습도 유지가 필요하다. 실내 조명은 너무 어두우면 쉽게 피로를 느낄 수 있고 우울함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적당한 조절이 필요하다.

④ 목욕
너무 뜨겁거나 차가운 온도는 피부의 감각 기관을 자극하여 주위 혈관을 수축, 팽창하게 만들어 혈압에 영향을 미친다. 목욕할 때 자신의 열 손가락으로 머리와 목 주위를 가볍게 주물러 주면 혈액 순환을 도와 혈압 강하에 좋다.

⑤ 운동
운동은 고혈압병의 중요한 자연 요법 중 한 가지며 또한 생활 요법의 중요한내용 중 하나다. 고혈압병 환자는 새벽에 실외 활동을 삼가는 것이 좋다. 새벽의 기온은 비교적 차며, 차가운 공기가 혈관 수축을 자극하여 고혈압병을 더 가중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심한 경우 중풍이 올 수도 있다. 새벽은 심혈관 질병이 많이 발생하는 시간이다. 그러므로 고혈압병 환자는 가급적 실내에서 새벽 운동을 실시하며 오후 4~5시 사이에 실외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시간을 내어 운동할 수 없는 사람은 틈틈이 각자의 여건에 맞춰 적당한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다. 고혈압병 환자에게 있어 격렬한 운동은 금물이다.

⑥ 영양
아침 기상 후 물 한 컵을 마시는 것이 좋다. 위장을 한 번 씻어내 주고, 혈액을 희석시켜 혈액의 점도(점도)를 낮추어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면 혈압을 낮출 수 있다. 고혈압병 환자에게 과식은 금물이며 하루 세끼의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활 수준의 향상으로 지방의 섭취가 늘어나고 있는데, 고혈압병 환자는 특히 지방의 섭취를 줄이고 식염의 섭취량도 매일 7g 이하로 낮추며 칼슘, 칼륨, 비타민 A, C의 섭취를 늘리는 것이 좋다.

⑦ 여가 생활
적절한 여가 생활의 활용은 혈압의 안정적 유지에 많은 도움이 된다. 하지 만 너무 자극적이고 격렬한 여가 생활은 피해야 한다. 저녁 시간의 여가 생 활은 더욱 그러하며 긴장과 흥분된 상태에서의 수면은 숙면을 취할 수 없어 오히려 고혈압병에 해롭다.

[목욕 요법]
① 광천욕
광천욕은 습열, 이온의 작용으로 인체의 피부와 상관된 모세 혈관을 확장시키며 혈액의 점도를 낮추어 혈압을 떨어뜨리는 치료 요법이다. 광천욕 중에서 수소와 탄산, 유화수소 등의 성분이 많은 물로 목욕하는 것이 고혈압병의 치료에 좋다. 온천 욕법은 대뇌 피질과 심혈관 기능을 개선시켜 피부의 모세 혈관을 확장시키고, 온천수 중의 미량 원소를 피부를 통해 몸속에 흡수하여 종합적 작용을 하게 된다. 온천 욕법은 환자의 정서를 개선시키고 피로를 해소해 준다.

② 사우나
사우나는 전신의 생리 변화를 가져온다. 사우나 과정에서 심장은 대량의 혈액을 신체 각 부위에 전달하며 혈액의 흐름은 근육과 각 조직을 안정 상태의 10%에서 70%까지 끌어올리게 된다. 그러므로 사우나는 운동후와 유사한 효과를 나타낸다. 사우나는 물리적 경로를 통해 혈관을 확장시키며 고온 고습의 환경은 심장 박동과 맥박을 빠르게 하여 혈압을 약간 상승시킨 후 외부의 저항력을 떨어뜨려 혈압을 강하시킨다. 그러나 고혈압병의 증상이 심각한 환자는 사우나를 삼가는 것이 좋다.

③ 삼림 욕
삼림의 자연 환경을 이용해 인체 질병의 회복을 촉진시킨다. 삼림욕은 삼림의 특수 녹색 작용을 통해 인체의 신경계통 기능을 조절해 준다. 삼림욕 과정에서 신선한 공기를 마시면 인체의 호흡계통과 순환계통의 기능 향상과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인체의 면역력을 증가시켜 혈압을 떨어뜨린다. 삼림욕을 할 때 되도록 간편한 옷차림을 하여 피부를 삼림 속의 공기와 직접 접촉하게 하고, 복식호흡을 하는 것이 좋다. 복식호흡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숨을 깊이 들이마신 후 15~20초 내에 천천히 내뱉는다. 그런 다음 코로 10~20초 호흡을 하고, 5초 정도 호흡을 멈춘다. 이런 호흡법을 계속 10~ 15회 정도 반복한다.

[안마 요법]
안마는 대뇌 피질 기능을 개선시키고, 뇌 속의 혈액 순환을 증강시켜 혈관을 확장해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혈압을 떨어뜨리며 동시에 동맥경화를 예방할 수 있다.

① 안마 체조
안마 체조는 신경의 긴장과 혈관의 경련을 완화시켜 혈압을 낮추어 주며, 인체의 신진대사 기능을 증강시킨다. 조기 고혈압병 환자의 치료에 상당한 효과가 있다.

② 발 안마
발 안마는 고급 신경 중추 기능을 종합적으로 조절해 주고 대뇌 피질 긴장도를 완화해 주고, 피층하 중추를 조절해 주고, 특히 피층하 심혈관 중추의 흥분, 억제를 조절해 주고, 내분비 기능을 조절해 주며,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주어 동맥 혈압을 정상적인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다.

③ 간단한 안마법
쪾차분히 앉아 다섯 손가락을 이용해 머리 앞쪽에서부터 뒤쪽까지 천천히 머 리를 빗듯이 5~8번 정도 반복한다.
쪾엄지손가락으로 태양혈을 눌러준다.
쪾목뒤의 풍지혈을 자극하면 전기가 통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쪾등쪽의 척추 양쪽근육을 엄지손가락으로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5분 정도 자극한다.
쪾양문혈을 자극한다. 특히 오른쪽 양문혈을 1~3분 정도 자극하면 혈압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다.
쪾누워서 손바닥 끝부분으로 복부를 천천히 문질러준다.
쪾양손으로 양쪽의 태양혈과 풍지혈을 3~5회 눌러주고 다섯 손가락으로 정수리와 머리의 옆쪽을 5~8회 쓸어내린다.
쪾내관, 족삼리, 신문, 합곡, 삼음교, 곡지혈 등을 눌러준다.
쪾발바닥의 용천혈을 30분 정도 자극해 준다.
쪾견정혈과 어깨, 등을 30초 동안 전체적으로 자극한다.
쪾손가락 끝으로 이마를 문지르고, 머리 양옆을 1분 동안 문질러준다.

④ 가슴, 복부, 허리, 팔의 안마
환자가 누운 상태에서 환자 복부의 관원혈, 기해혈, 신귈혈, 중완혈, 대횡혈 등을 10분 정도 손바닥으로 문질러준다. 등쪽 신수, 기해수, 관원수, 대장수, 명문, 요양관 등의 혈 자리를 두 손바닥을 마찰시켜 온도를 약간 상승시킨 후 문질러주고 마지막으로 발바닥의 용천혈을 손바닥으로 문질러준다. 견료혈, 곡지혈, 합곡혈 등도 이와 같은 방법으로 문지른다.

[출처] 소리청 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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