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청네트워크 바로가기
소리청 특화치료

홈으로HOME > 특화치료 > 귀먹먹

귀먹먹

귀먹먹

원인 및 증상

우리는 일상생활 중 귀 먹먹함 증상을 간혹 느끼곤 한다. 이러한 귀 먹먹함 증상의 원인으로 비행기의 이륙, 착륙 시 그리고 높은 산을 등반하는 등 주변의 기압 변화가 크게 발생할 때를 들 수 있다.
이러한 주변의 기압변화로 인한 귀 먹먹함은 자연적인 생리현상이다. 이러한 기압변화 이외에도 샤워나 물놀이 이후 귀에 남아 있는 물로 인해 귀 먹먹함 증상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신체적인 기력저하나 수면패턴의 변화, 수면부족, 수면 질 저하로 인해 발생하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귀 먹먹함 증상은 일상생활 속 소음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한다. 이어폰으로 듣는 큰 음악소리, 공사장의 큰 소음 등으로 인해 귀 먹먹함 증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특히, 소음으로 인한 귀 먹먹함 증상은 사격을 할 때 귀마개를 착용하지 않는 등의 행위로 인해 젊은 남자들이 군대에서 자주 느낄 수 있다.
귀 먹먹함 증상은 일상생활 속 뿐만 아니라 이관기능의 장애, 돌발성 난청, 급성중이염, 삼출성중이염, 난청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나타나기도 한다.
알레르기성 비염, 체중 감소, 호르몬 영향, 역류성 식도염 등으로 인해 이관의 개구부가 항상 열려 있는 상태인 이관개방증 그리고 이관염, 콧속에 생긴 종양 등으로 인해 이관의 개구부가 항상 닫혀있는 상태인 이관협착증으로 인해 귀 먹먹함 증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치료방법

귀 먹먹함 일상생활 속 여러 가지 이유로 흔히 느껴지는 증상으로, 주변 압력차에 의해 발생된 귀 먹먹함은 쉽게 치료할 수 있다. 침을 삼키는 행위는 귀 먹먹함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다. 침을 삼키는데 도움이 되는 껌 씹기, 사탕 빨기, 음료 조금씩 마시기 방법을 추천한다. 침 삼키기, 하품하기 등을 통해 귀에 있는 유스타키오관을 열리게 하여 귀안의 압력을 주변 공기의 압력과 같아지게 만들어 압력차를 줄이면 귀 먹먹함 증상이 쉽게 사라지게 된다. 또한, 유스타키오관을 압박하여 반대의 압력을 가하는 방법인 입 다물기, 코 잡기, 천천히 입으로 바람 불기 방법도 있다. 또한, 압력차를 줄이고 귓속의 압력이 높아지지 않도록 도와주는 귀마개 착용도 효과적이다.
이렇게 기압의 변화로 인한 귀 먹먹함은 자연적인 현상이지만 압력 차이가 심한 경우 청각의 손상, 귓속이 파열되어 출혈이 발생하기도 한다. 심한 경우 청각의 손실까지 이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귀 먹먹함 증상은 청력손실, 난청이 본격적으로 나타날 때 진행되는 전조증상이니, 흔히 느끼는 증상이라 생각하여 귀 먹먹함 치료를 미루다 더 큰 질병을 가져올 수 있으니 초기 증상이 나타났을 때 정확한 진료를 받아 예방하는 것이 좋고, 호전되지 않을 경우 빨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귀 먹먹함 증상이 몇 시간씩 지속되거나 불편함, 통증이 느껴진다면 가까운 소리청 한의원을 방문하여 청각 검사나 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