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청네트워크 바로가기
소리청 특화치료

홈으로HOME > 특화치료 > 메니에르

메니에르

  • 메니에르의 정의
  • 메니에르의 원인
  • 메니에르의 진단
  • 메니에르의 치료방법
  • 메니에르의 예방법
메니에르이란 무엇인가요?

19세기 중반 프랑스의 이비인후과 의사 메니에르가 최초로 학회에 발표하여 알려진 메니에르병은 현기증을 일으키는 병중에서 내이 장애에 기인하는 전형적인 병으로 이명과 난청을 수반하며 회전성 현기증과 청력 저하, 귀가 가득 찬 느낌등의 증상들이 동시에 나타납니다.

메니에르와 현기증의 차이점

메니에르와 현기증은 같은 병이 아닙니다

분명히 메니에르병은 전형적인 내이 장애 중 하나입니다.

다만 지금 말하는 메니에르병은 19세기 의사 메니에르가 발견한 내이 출혈과는 다른 병이며 현기증, 이명, 난청 외에 구역질이나 구토, 식은땀, 안면 창백등의 자율신경 증상의 반복을 특징으로 하는 비염증성의 내이 장애를 가리키고 있습니다.

메니에르의 원인

메니에르의 원인

메니에르병은 아직까지는 병리와 생리 기전이 전부 밝혀지지 않았지만 병의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은 내이의 수종에 있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알레르기가 원인이 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메니에르의 원인

메니에르의 간접적인 원인

메니에르의 간접적인 원인
메니에르의 진단

메니에르의 증상

메니에르 병에 걸리면, 먼저 이명이나 난청을 수반한 현기증을 갑자기 일으킵니다. 현기증은 회전성으로 걷거나 서 있을 수 없을 정도로 격렬한 예가 많지만, 의식을 잃거나 생명에 위험이 미치는 경우는 없습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몸이 휘청거리는 정도로 해결되기도 합니다.

다만 발작이 격렬할 때에는 내장의 기능을 컨트롤 하고 있는 자율신경의 기능도 이상이 생겨 구역질이나 구토, 안면 창백, 식은땀,두중감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특징적인 증상으로 발병 초기에 정도가 변하는 난청이 저주파수대에서 사작되며 병이 진행되면서 고음역에서 청력 손실이 생깁니다. (초기에 고음역에서 먼저 청력의 변화가 오기도 한다.)
이명과 난청은 가장 흔한 증상으로 대부분 한쪽에서만 일어납니다. 하지만 병이 진행되면 20~50%의 환자들은 양쪽 모두에서 이명과 난청을 호소합니다. 메니에르증후군은 현대인들이 알게 모르게 많이 앓고 있는 병입니다

메니에르의 진단

진단에 있어서 중요시 해야 할 것은 병의 원인과 특징적인 증상으로 회전성 현기증, 청력 저하, 이명, 난청, 귀의 가득찬 느낌입니다. 이런 증상들은 자율신경의 기능에 이상을 일으켜 구토, 오심을 동반시키고 사람에 따라 빠르면 수십분, 길어도 수시간으로 횟수도 모두 다릅니다.

이런 증상들의 지속 시간은 타 질병과의 구별에 있어서 중요한 정보입니다. 이러한 임상 증상 다음으로 청력검사를 중요시 하고 있으며, 문진법 외에 이비인후과적 검사, 전정기능 검사등이 있습니다.

메니에르의 치료방법

메니에르 치료방법

먼저 치료하기 전에 염두해 두어야 할 점은, 메니에르 병은 일반 질병과 다른 점이 발병 초기 환자들의 80%가 자연치유 될 수 있다는 점과 병증의 주기가 환자마다 모두 다르다는 점입니다.

내이 장애의 대표적인 병인 메니에르병은 생명과 관계되는 병은 아니지만 발작을 반복하면 청력이 저하되고 완고한 이명에 고민하게 됩니다.

그래서 메니에르병의 치료 목표는 현기증의 발작을 막고 난청과 이명의 만성화를 막는 두 가지이며, 급성 현기증 발작 주기와 만성 시가에 따라서 치료의 방법이 다릅니다.

약물치료


급성 현기증 발작 치료

메니메르 병의 급성 현기증을 치료하는데는 전정 억제제와 오심, 구토 억제제가 사용됩니다. 주로 항히스타민제인 디멘히드리네이트(dimenhydrinate), 메클리진(meclizine)과 디펜히드라민(diphenhydramine) 등을 쓰며, 이러한 치료 경우 항히스타민제의 항콜린성의 효과때문에 녹내장, 전립선 문제가 발생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만성 메니에르 치료

만성적인 메니에르의 약물치료로는 베타히스티딘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6주나 그 이상의 기간 동안 하루 12mg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뇨제로는 치아짓(thiazide) 계열, 아세타졸아마이드(acetazolarnide), 요소(urea) 등이 쓰여지며, 이 치료법은 현기증에 효과가 있다고 보고가 되어있지만 청력에 대한 장기적인 효과는 알수 없습니다.

수술


수술에 의한 치료법은 마지막 수단입니다. 내이를 완전하게 혹은 부분적으로 파괴시켜 현기증을 억제하는 수술이나 내림프낭 개방술 등이 있습니다.

내이를 파괴시키는 수술

내이를 파괴시키는 수술은 현기증이 안정되는 대신에 귀가 들리지 않게 되는 난점이 있습니다. 덧붙여 내이 파괴를 필요로 할 정도의 중증 환자는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내림프낭 개방술

내림프낭 개방술이란 귀 뒤의 뼈를 깍아 내림프액낭과 지주막하강의 사이에 실리콘 관을 넣고 연락로를 만들어 내림프액을 지주막하강에 흐르게 함으로써 내림프액낭에 림프액이 모이지 않게 하는 수술입니다. 이렇게 하면 림프액 수종이 발생하지 않고 현기증 발작도 막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술에는 약 4주간의 입원이 필요합니다.

로겐 수술

로겐 수술이란 고색신경을 절단하고 청력이 그다지 저하되지 않도록 하면서 현기증을 억제하는 방법입니다. 이 수술은 당일치기로 실시할 수 있습니다. 다만 내림프낭 개방술이나 로젠 수술등의 방법으로 메니에르 병 그 자체를 완치시킬 수는 없습니다. 내이를 파괴하는 수술방법이라면 모르지만, 내이에 연 구멍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막혀 현기증을 재발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명이나 난청이 악화되기도 합니다.

중이강 주입요법


중이강 주입요법이란 중이에 약액을 흘려 넣어 그 안쪽에 있는 내이에 약액이 스며들게 하는 방법입니다. 내이성 현기증은 내이의 비정상적인 흥분이 소뇌에 전해져 나타나기 때문에 내이의 흥분을 약액으로 진정시키는 것이 요법의 목적입니다.

중이강 주입요법
실시 방법

약액의 주입에는 장침을 연결한 주사기를 사용합니다. 고막에 주사바늘을 찔러 5~10초 정도에 걸쳐 약액을 천천히 흘려 넣습니다. 고막에 바늘을 찌를 때 따끔한 통증이 있는데 보통 주사와 같은 정도입니다. 이런 식으로 1~2주마다 합계 3~4회 실시하여 그것을 1사이클로 합니다. 증상에 따라서는 3개월 후에 한번 더 1사이클을 실시하기도 합니다.

주입되는 약액

약액에는 수성 스테로이드제(부신피질 호르몬제)를 사용합니다. 1970년대 이전 중이강 주입요법을 시작하기 전에는 마취제를 사용하였습니다. 그 결과는 효과적이었지만 주입 후 두세 시간은 현기증이 계속 되기 때문에 치료할 때마다 입원이 필요하여 금전적으로, 신체적으로 환자들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수성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 전부터 메니에르 병에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하고는 있었지만 이것은 전신 투여방법으로 중이강 주입요법은 타겟을 국소화 하여 훨씬 효과적입니다. 이 방법은 스테로이드-타깃법 Steroid Targeting Therapy(STT)이라고도 불리우며 현재는 서구에서도 널리 행해지고 있습니다.

메니에르의 예방법

치료는 의사만이 하는 것이 아닙니다. 병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의사나 의료 스태프의 기술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병을 이겨내겠다는 환자의 노력과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병을 예방하고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라이프 스타일을 재검토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간의 궁리와 주의로 실천할 수 있는 예방 포인트를 아침 점심,저녁으로 나누어 정리하였습니다.

병을 극복하기 위해서 꼭 실천해보세요.

아침/점심/저녁
    1. 아침체조를 실시한다. 그 후에 20~30분간 빠른 걸음으로 산책을 한다.
    2. 해양심층수나 우유를 마신다. 아침 식사로는 된장이나 과일을 먹으면 좋다.
    3. 쾌식과 쾌변을 하도록 한다. 변비약을 복용하지 않는다.
    4. 혈압하강제를 복용하고 있는 사람은 잊지 않고 먹는다.
    5. 전철이나 버스의 승차 중에는 가능한 한 서 있도록 한다.
    6. 손잡이를 가볍게 잡아 사실상 혼자 서서 급정지에 대비하는 것이 간편하게 할 수 있는 평형 훈련이 되고 무엇보다 기능 회복 훈련이 된다.
    1. 점심 식사는 양의 80% 정도만 먹는다.
    2. 간식은 1시까지 한다. 과일을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한다.
    3. 할 수 있으면 한번 더 산책하러 나가면 좋다.
    4. 금연에 유의한다.
    5. 앉아서 졸거나 텔레비전 시청은 경추(등뼈의 목의 부분)나 추골 동맥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엄금한다.
    1. 뜨거운 물의 목욕이나 장시간의 목욕은 죽음의 문을 연다. 물을 한잔 마시고 나서 미지근한 물로 목욕한다.
    2. 염분, 기름, 육류를 적게 먹고, 등푸른 생선이나 야채를 많이 먹는다.
    3. 저녁 식사는 양의 70%를 먹고, 늦은 식사 시간은 피한다.
    4. 알코올을 삼간다.
    5. 혈액항응고제를 복용하고 있는 사람은 자기 전에 잊지 않고 먹는다.
    6. 자기 전에 한두 잔의 물을 반드시 마신다.
    7. 자기 전과 한밤중의 배뇨 전후에 몇 분간 장딴지를 마사지 한다.